STAX의 헤드폰 앰프에 대한 단상

STAX사의 정전형(Electrostatic) 헤드폰을 구동하기 위해선 특별한 앰프가 필요하다. 이는 정전형 헤드폰의 구동 방식이 기존의 다이나믹 드라이버, 밸런스드 아마추어와는 다르기 때문인데, 간단히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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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다이어프램에 580V(프로 바이어스의 경우) 혹은 230V(노멀 바이어스의 경우)의 고전압을 건다. 이제 다이어프램은 (+)로 대전된다.
그리고 양쪽의 고정 전극에 오디오 신호를 흘리면, 신호의 준위 차에 따라 전극이 대전된다. 오디오 신호의 전압이 상대적으로 낮기에 (-)로 대전되고, (+)로 대전된 다이어프램을 잡아당긴다.
한편, 반대편 전극은 전자를 잃어서 (+)로 대전되고, 마찬가지로 (+)인 다이어프램을 밀어낸다. 이러한 Push-Pull 동작이 반복되며 음압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 정전 구동 방식이다.

STAX의 Pro Bias 커넥터를 보면 이 점이 명확히 드러나는데, Bias 전압과 L/R +-입력을 따로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STAX 헤드폰은 밸런스 입력을 헤드폰단까지 그대로 보내주기에 혹자는 완벽한 밸런스드 시스템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위상 반전을 통해 코먼 모드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 밸런스드 인풋의 목적 아니었던가? 밸런스 신호를 그대로 출력한다고 어떤 이점이 있다는 말인가.

이 전용 커넥터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해보자면, Pro Bias 커넥터는 5핀, Normal Bias 커넥터는 6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Normal Bias 커넥터에 Pro Bias 헤드폰을 연결해도 동작한다!
스탁스에서는 설명서에 적어 놓긴 했지만, 장시간 사용은 장비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정전형 구동 방식에 대한 이야기는 이쯤 해두고 본론인 앰프로 넘어가자.
먼저, 스탁스의 앰프 라인업은 크게 4종류로 나뉜다. (구형인 Electret 앰프는 제외하였다)
TR 방식인 베이직, 클래식 라인 앰프와 TR/진공관 하이브리드인 시그니쳐, 그리고 플래그쉽 앰프가 TR, 하이브리드 각 1종씩 존재한다.
베이직의 선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앰프가 SRM-X PRO이며, 클래식 라인 TR앰프의 시초격인 앰프가 SRM-1, 시그니쳐/플래그쉽 진공관 하이브리드의 시초격인 앰프가 SRM-T1이다.
실 예로 스탁스 헤드폰 앰프의 회로를 보면 지금까지 이 앰프들의 설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각각 SRM-X PRO, SRM-1(사진은 MK2), SRM-T1이다.
SRM-1은 SRM-1, SRM-1/MK2, SRM-1/MK2 P.P의 3가지, SRM-T1은 SRM-T1, SRM-T1S, SRM-T1W의 3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SRM-1은 노말 바이어스 2개, SRM-1/MK2는 노말 1, 프로 1, SRM-1/MK2 P.P는 프로 바이어스 2개의 헤드폰 단자를 가진다.

그리고 SRM-T1과 T1S의 차이로는 밸런스드 입력의 유무가 있다.

SRM-T1W는 상당히 흥미로운데, 이 앰프에는 이전 그리고 이후의 스탁스 앰프에 탑재되지 않은 기능들이 들어 있다.

먼저, XLR Output 단자의 존재가 그렇다. 이 기능은 스탁스 앰프 중 SRM-Monitor와 SRM-T1W만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다.
그리고 Pre-out 기능이 존재하여 스피커 시스템에서 프리앰프 대신 SRM-T1W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한 단자의 출력 바이어스 전압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데, 이 기능 덕에 오르페우스같은 정전 구동식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후면의 110V 전원 단자는 AC 입력의 페럴렐 출력 단자이다. 220V 기기를 사용하려면 110V-220V 변환 플러그를 사용해야 하겠지만, AC 전원을 분배할 수 있다는 굉장히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출시 당시 System-W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어 상당한 고가를 형성하고 있었고, 매물 자체도 많지 않기에 희귀한 편에 속하는 앰프이다.
추후 SR-404와 함께 SRS-5050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기도 했다.

SRM-X PRO의 설계를 계승하여 람다 스피릿과 같이 판매되었던 것이 SRM-Xh, SRS-2020의 앰프인 SRM-212, SRS-2050A의 앰프인 SRM-252A, SRS-2170의 앰프인 SRM-252S가 베이직 라인업의 앰프들이다.
SRM-212에서 SRM-252A로 넘어오면서 RCA Out 단자가 추가되었는데, 이 단자는 아래와 같이 병렬 연결 구조로 되어 있다.

때문에 인풋 하나, 아웃풋 하나의 단자로 운용된다고 생각해야 하며, 이는 SRM-300과 같이 다중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앰프들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한, 베이직 계열 앰프는 전원부가 앰프에 내장되어 있지 않고 외부 어댑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데, 12V 리니어 어댑터면 사용 가능하기에 전압 개조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단, 일본은 국내와 다르게 내경 핀이 (-), 외경 핀이 (+)인 구조이기에 어댑터 커넥터의 핀을 거꾸로 잡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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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계열 앰프는 크게 특이한 점이 없다. SRM-313, SRM-323A, SRM-323S로 이어지며, 가장 최근의 제품인 SRM-353X에서 밸런스드 입력 단자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SRM-353X는 심각한 발열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TR계열 앰프는 인풋 셀렉터가 없어서 XLR과 RCA 동시 사용시 혼선이 발생한다. 스탁스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단자만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그니처 라인업의 앰프였던 SRM-006tSRM-006tA, SRM-006tS의 바리에이션이 있으며, SRM-006tA부터 XLR단자의 핀 배열이 EU형식으로 바뀌었다.
또한 람다 출시 30주년 기념으로 발매된 SRM-600이 있는데, 종래의 6CG7/6FQ7 대신 ECC99 진공관을 사용하였다.
SRM-006tS는 초기 생산품은 전압 개조가 가능하나, 후기 생산품은 불가능하다.

TR 플래그쉽 라인업으로는 SRM-717, SRM-727A가 있으며, 플래그쉽 라인업부터는 스탁스 앰프의 볼륨을 바이패스 할 수 있는 점퍼를 제공한다.
SRM-006tS와 마찬가지로 SRM-727A의 후기형은 전압 개조가 불가능하다.

진공관 플래그쉽 앰프 라인업은 SRM-007t, SRM-007tA가 있으며, SRM-007tA의 수출형은 SRM-007t II라고 불린다.
SRM-727A와 마찬가지로 SRM-007tA의 후기형은 전압 개조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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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라인업들에 해당하지 않는 제품으로는 SRM-T2와 최근 출시된 SRM-T8000이 있다.

SRM-T2는 STAX SR-Ω 출시 시 함께 출시되었던 앰프로, SRM-T8000 출시 전까지 가장 높은 출력을 가지고 있었다.
최고 출력 앰프의 타이틀은 현재 SRM-T8000이 가지고 있는데, 이전의 플래그쉽 앰프와 비교하여 볼륨 바이패스 단자가 전면에 추가된 점과, 확장 슬롯이 도입되었다는 차이점이 있다.
구형 모델에서는 SRA-14S가 확장 슬롯을 가지고 있다.

이상으로 스탁스의 헤드폰 앰프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스펙 대신, 내가 직접 겪고 깨달은 것들을 위주로 서술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이 목록에는 SR-Lambda Professional 이전의 헤드폰 앰프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밝힌다. Normal Bias만을 지원하기에 활용 빈도가 극도로 떨어진다는 점과, SRD 계열 앰프의 경우 별도의 파워앰프가 필요하기에 제외하였지만,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필자가 사용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추후 더 많은 경험을 하고 난 뒤에는 노말 바이어스 앰프를 다룬 글도 작성할 수 있지 않을까?

4 thoughts on “STAX의 헤드폰 앰프에 대한 단상

  1. 귀찮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유놋치님의 블로그에 질문 남기겠습니다.

    스탁스 SRM-252S에 사용할 220V 전원 어댑터를 찾고 있지만, 12V 500mA에 DC잭 극성이 반대로 되어 있는 제품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구체적인 제품 이름을 아신다면 혹시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좋은 주말에 귀찮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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